Meloca

고객센터


리워드 배송 정책

Meloca 서비스의 리워드 배송 정책을 규정합니다.

적용일 : 2022년 01월 17일

1. 리워드 배송 정책

Meloca는 배송에 대한 예측가능성을 확보하고 장기 배송지연을 감소시킴으로써 신뢰 있는 후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리워드 배송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는 프로젝트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내에 제품 수량에 따른 생산 일정을 고려하여 리워드 제공예정일을 지정하여 프로젝트 페이지에 기재할 수 있습니다. 리워드 제공예정일이란 유형리워드(재산 가치가 있는 물건 형태의 리워드를 의미함)의 경우 해당 리워드를 발송할 예정일을 의미하며, 무형리워드(유형리워드 외의 리워드로서, 서비스 이용을 위한 티켓, 바우처 등의 매개체 또는 수단이 아니라 제공되는 무형의 서비스 자체를 의미하며 여행, 공연, 강의, 항공 등을 포함하되 이에 한정하지 않음)의 경우 해당 리워드가 실제로 제공될 예정일을 의미합니다. 리워드가 2회 이상 제공되는 경우에는 최초로 제공되는 리워드의 제공예정일을 의미합니다.
(리워드별 제공예정일 예시)

  • 여행 : 여행출발예정일
  • 공연 : 공연예정일
  • 항공 : 항공기 출발일
  • 5회차 강의 : 최초 1회차 강연예정일
  • 미술품 정기구독 : 최초 1회차 미술품 발송예정일

만일 아티스트가 지정된 제공예정일이 지난 뒤에도 유형리워드를 발송하지 않았거나 무형리워드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후원자는 내가 후원한 프로젝트 페이지 내에서 아티스트에게 문의하기를 통해 후원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후원자가 개별 후원금 반환을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도, 프로젝트 종료일 이후 11개월이 도과할 때까지 리워드가 제공되지 아니한 경우 일괄 결제 취소를 통해 후원금이 반환됩니다.

2. 리워드 배송 정책의 범위

리워드 배송 정책은 Meloca에 개설된 프로젝트에 적용되며 그 외의 서비스는 본 정책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본 정책은 프로젝트 후원 기간 내 성공한 프로젝트의 리워드 배송 및 제공에 관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정책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리워드 배송 또는 제공지연은 개별 후원금 반환의 사유가 될 수 있으며, 리워드 미발송은 일괄 후원금 반환의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3. 배송 정책 내용

3.1 제공예정일 설정
  1. 아티스트는 프로젝트 종료일 이후 11개월 이내에 제품 수량에 따른 생산 일정 등을 고려하여 리워드 제공예정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택목표1, 선택목표2 또는 제품구성에 따라 제공예정일을 다르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지정된 제공예정일은 프로젝트 페이지에 명확히 명시되어야 하며, 만약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제공예정일 변동이 필요한 경우 후원자들에게 정정공시를 하여야 합니다.
3.2 유형리워드의 배송지연
  1. 지정된 제공예정일까지 유형리워드가 “발송 또는 발송 준비중 상태”에 있지 않은 경우, 후원자는 제공예정일 다음날부터 내가 후원한 프로젝트 내의 아티스트에게 문의하기 버튼 혹은 고객센터를 통해 후원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발송준비중 상태에서 2일이 경과한 날까지 리워드가 발송되지 않는 경우, 해당 리워드는 다시 “미발송 상태”로 간주되어 후원자는 후원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배송중 상태에서 10일이 경과한 날까지 배송완료로 변동이 되지 않을 경우, 해당 리워드는 “배송완료”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만일 배송완료 상태임에도 리워드를 배송 받지 못한 경우, 후원자는 내가 후원한 프로젝트 내의 아티스트에게 문의하기 버튼 혹은 고객센터를 통해 ‘리워드 미수령’을 사유로 후원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지정된 제공예정일까지 리워드가 발송되지 않아 배송이 지연된 리워드라 하더라도, 리워드가 발송된 이후에는 배송지연을 사유로 후원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배송지연을 이유로 후원금 반환 신청을 하고자 하는 경우, 후원자는 반드시 리워드 발송 전에 후원금 반환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단, 리워드 자체의 특성상 최초로 지정되었던 제공예정일에 제공되어야만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합리적으로 판단될 수 있는 경우(예 : 생일파티용품이 생일이 지난 후에 발송된 경우 등) 또는 하자를 비롯하여 후원금 반환 정책에서 규정하고 있는 후원금 반환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리워드 발송 이후에도 후원금 반환 절차에 따라 후원금 반환이 가능합니다.
3.3 무형리워드의 제공지연
  1. 지정된 제공예정일까지 무형리워드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 후원자는 제공예정일 다음날부터 내가 후원한 프로젝트 내의 아티스트에게 문의하기 버튼 혹은 고객센터를 통해 후원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지정된 제공예정일까지 리워드가 제공되지 않아 제공이 지연된 리워드라 하더라도, 지정된 제공예정일 이후에 리워드가 제공된 이후에는 제공지연을 사유로 후원금 반환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제공지연을 이유로 후원금 반환 신청을 하고자 하는 경우, 후원자는 반드시 리워드를 제공받기 전에 후원금 반환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단, 하자를 비롯하여 후원금 반환 정책에서 규정하고 있는 별도의 후원금 반환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리워드가 제공되었다고 하더라도 후원금 반환신청이 가능합니다.
3.4 미제공

프로젝트 종료일 이후 11개월이 도과할 때까지 리워드가 전혀 발송 또는 제공되지 않는 경우, 후원자가 개별적으로 후원금 반환을 신청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일괄적으로 결제가 취소되어 후원금이 반환됩니다. 단 리워드의 일부라도 프로젝트 종료일 기준 11개월 이내에 제공이 된 경우에는 리워드 미제공을 사유로 한 일괄 반환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4. 배송 및 제공지연에 따른 반환절차

4.1 배송 및 제공지연
  1. 지정된 제공예정일까지 발송 또는 제공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제공예정일 다음날부터 배송 또는 제공지연에 따른 후원금 반환 신청이 가능합니다. 후원자는 내가 후원한 프로젝트 내의 아티스트에게 문의하기 버튼 혹은 고객센터를 통해 후원금 반환을 신청하여 후원금을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2. 개별 후원금 반환과 관련된 절차는 후원금 반환 정책 중 개별 반환 절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2 미제공
  1. 후원자가 후원금 반환 신청을 하지 않았더라도, 프로젝트 종료일 기준 11개월 이내에 리워드가 전혀 제공되지 않았다면 Meloca는 리워드를 제공받지 못한 후원자에 대해 일괄적으로 후원금을 반환할 수 있습니다. 리워드의 일부라도 프로젝트 종료일 기준 11개월 이내에 제공이 된 경우에는 리워드 미제공을 사유로 한 일괄 반환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2. 일괄 후원금 반환과 관련된 절차는 후원금 반환 정책 중 일괄 반환 절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